"소개팅 채팅어플로 이상형 여친남친 만든다? 소셜데이팅 뜨는 이유!"- 헤럴드경제


누적 회원수 630만 명에 이르는 소개팅 앱 업체가 수백 개의 가짜 계정을 만들어 직원들에게 여성 회원으로 활동하도록 강요했다는 내부 고발이 나왔다. 하루 평균 300여 개의 허위 게시글을 올리면서 남성 회원의 결제를 유도해 부당 이득을 취하는가 하면 자신들이 운영하는 대만 소개팅 앱의 일반인 여성 회원 사진과 개인정보를 무단 도용하기도 했다. 문제 제기를 한 일부 직원에겐 "애사심이 없다"고 압박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럴 경우 소개팅 어플 속 상호간 채팅은 사실상 익명으로 진행되는 것이나 다름없다. 소개팅 어플로 인해 발생한 피해 사례 중 일부는 채팅의 익명성을 교묘하게 악용했다. 허위정보를 입력해 사용자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뒤 실제로 만나 사기, 금품 요구를 하는 식이다.


반면 소셜 데이팅 앱을 이용해본 경험이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왠지 이상한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52.5%, 중복응답)는 생각 때문이었다. 전화번호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프로필을 등록하면 된다. 나이, 혈액형, 지역, 종교, 소속 등 기본 사항과 자신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키워드와 사진 등을 등록하면 누구나 소개팅 앱에서 활동할 수 있다. 자신이 설정해 놓은 조건 등으로 매칭이 되기도 하고 상대방으로부터 호감의 메시지가 오기도 한다.


한편 옷깃의 대표 페이스북에서는 총 경품 2천만원 상당의 고객감사 이벤트가 오는26일까지 진행된다. 뉴스브라이트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현재 썸데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만 내려받을 수 있으며, 아이폰 앱은 추후 제공할 예정이다. 나이, 키, 체형부터 혈액형, 담배, 음주, 학력, 직업, 연 소득, 종교까지 무려 12가지 항목을 이상형으로 설정하면 본인이 원하는 상대를 찾아준다. 해당 앱에서는 이상형을 찾아주기 위해 기존의 다른 소개팅 앱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된 서비스가 제공된다. 한편, 골드스푼은 대한 공중보건 의사협의회와 의사들의 메신저 ‘메디스태프’와 제휴를 맺는 등 전문직, 고소득, 자산가 남성 회원들을 대거 유치해 결혼 정보회사와 비등한 회원 보유력을 갖추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소셜 데이팅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은 듯했다. 미혼남녀 66%가 소셜 데이팅 앱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나, 실제 이용경험(15.1%)은 적었다. 또한 주변에 소개팅을 해달라는 부탁을 하지 않아도 되고(23.2%), 이성을 만날 수 있는 곳이 별로 없다(22.5%)는 현실적인 이유로 소셜 데이팅 앱을 이용했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내가 마지막으로 싱글이었을 땐 이런 앱이 존재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도저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대행을 의뢰합니다. 대표적으로 젊은 남녀가 온라인 소개팅 앱 등 전문업체의 서비스를 활용해 만나는 ‘온라인 데이팅 시장’이 확 커졌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학교 친구나 직장 동료 등을 통해 사람을 소개받는 경우는 물론 클럽이나 각종 모임 등을 통해 우연적 만남을 가질 기회도 줄어들고 있어서다.


그러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름만 알면 다 알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 앱이 되고 싶다”라는 바람도 밝혔다. 이 회사는 이용자 경로 기반의 소셜 데이팅 앱인 ‘루트’도 선보이고 있다. 자신도 모르게 스쳐 지나갔던 인연들과 운명적인 만남까지 이어줄 수 있도록 기획한 앱이다. 또한 익명 기반의 폐쇄형 소셜 네트워크 ‘롤링페이퍼’도 선보였다. 최 대표는 두 서비스가 현재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즐거운 서비스로 받아들여졌으면 한다는 바람도 드러냈다.


최근 들어 여러 취약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는 소셜데이팅 어플 이야기도 심심찮게 들려온다. 새로운 만남의 달콤함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숨은 독(毒)이 쉽게 보일 리 없다. 소셜데이팅 어플의 낯설고 불편한 이면도 볼 줄 아는 이들에게 ‘스마트’한 연애의 기회가 찾아온다. 더욱 큰 문제는 이러한 위험성에 청소년들이 무방비 상태로 놓여있다는 점이다. 소셜데이팅 어플은 가입 단계에서 성인 인증 절차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한 데이팅 앱은 일반 소개팅보다 더 자유로운 만남이 가능하다. 몇 번의 손짓과 대화로 나의 만남 상대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팅 앱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꽤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위피에서는 한 번의 프로필 열람과 친구 요청을 위해 약 1만 1천 원을 지불해야 한다. 익명을 요청한 취재원 A씨는 “특정 앱은 프로필을 보려면 현금성 아이템을 사용해야 하고,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추가 결제가 필요하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분식이나 소주도 즐길 줄 아는 매너 있는 남자임을 어필한다. 모바일 애플리캐이션 개발 전문회사 아이앤유컴퍼니(대표 박재영)가 1개월의 베타 서비스를 마친 소셜데이팅 앱 '허니브릿지' 정식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디스커버리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Copyright © 2023 디스커버리뉴스. 신지훈 대표는 2004년부터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무한 Cells Studio' 을 도와 텐센트와 넷이지와 같은 혁혁한 회사와의 협업에서 해리포터 외 6개 게임을 진행한바 있다고 밝혔다. 지친 일상에서 어느날 문뜩 친구가 ‘잘어울리는 친구 소개해줄까?

read more 휴게텔 휴게텔 read mo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